우리나라 MZ 세대(1980년 이후 태어난 밀레니얼·Z세대)의 60%가 지인에게 성형 정보 애플리케이션을 추천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. MZ세대는 또 성형 정보 앱을 사용하며 '다른 유저의 후기'와 '할인 이벤트 정보'에서 가장 많은 도움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.

성형 정보 앱 강남언니는 성형 정보 앱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수도권 거주 18~29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오픈서베이에 의뢰해 진행한 '20대 남녀의 성형 정보 앱 이용행태'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.

응답자의 34%는 성형 정보 앱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▲내 고민을 해결하는 시술 방법을 찾기 위해라고 답했다. 이밖에 ▲병원을 선택하기 위해(30%) ▲최근 인기있는 시술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(25%) 성형 정보 앱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.

또한 응답자의 95%는 성형 정보 앱이 자신의 목적에 부합하는 도움을 준다고 응답했다. 특히 정보 검색 시 '다른 유저의 후기(38%)', '할인 이벤트 정보 및 가격(27%)'에서 가장 많은 도움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.

앱 내 할인 이벤트에 대한 문항에서는 응답자의 95%가 병원에서 작성한 홍보성 의료광고임을 잘 인지하고 있었다. 이중에서도 광고 내 사실 정보와 홍보성 정보를 구분해 받아들인다는 응답자로 74%로 높게 나타났다. 성별로는 여성보다 남성이 병원을 선택할 때 '저렴한 가격 정보'를 더 중요한 요소로 여긴다고 응답했다.

또 응답자가 시술 및 성형 정보를 찾는 데 가장 신뢰하는 채널은 지인, 성형 정보 앱, 유튜브, 인터넷 검색 순으로 나타났고 66% 이상은 시술 및 성형을 고민하는 지인에게 성형 정보 앱을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했다.

강남언니 관계자는 "과거에는 시술을 선택하기까지 지인의 경험이나 오프라인 상담, 무분별한 할인 이벤트에 의존해야 했다면, 이제는 실제 후기, 병원 평판 등 다각화된 정보를 비교검색하는 의사결정이 가능해졌다"며 "앞으로도 의료 소비자의 관점에 주목해, 양질의 신뢰 높은 정보를 더욱 투명화하고자 하는 정보 플랫폼으로서의 사명을 다하겠다"고 설명했다.